본문 바로가기
경영학

[경영학] 기업과 비즈니스

by 민물가재 2022. 5. 7.
반응형

 

제1장 기업의 이해


1. 기업과 비즈니스
다양한 조직들 가운데 경영학의 대상으로 주로 기업을 거론하는 이유는 뭘까? 주변 수많은 조직이 있고, 그중 경영의 대상은 기업입니다. 특히 학과 중, 경영학과는 학문 연구의 대상이 기업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조직으로 경영학의 범위는 확장되고 있고 여러 조직 가운데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조직체가 기업이고 그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기업은 가장 많이 존재하는 대표적 조직으로, 사람들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조직입니다.
2) 기업은 서비스와 제품생산 외, 복잡한 조직 시스템이 존재한다. 따라서 해당 연구 결과는 병원이나 공공기관 같은 조직도 응용이 가능합니다.
3) 경영학을 연구하면 해당 자료는 비즈니스 활동으로부터 얻을 수 있고 비즈니스 활동은 실험 대상 및 산학협동이 됩니다. 


따라서 경영학을 배우기 전 기업의 속성을 이해해야 합니다. 


1-1 비즈니스의 의미와 기업의 목적
 우선 기업이 무엇이고, 운영 목적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1-1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
비즈니스의 주체는 사실상 기업입니다. 기업이란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며, 최대 이익을 얻으려고 하는 조직이며 다양한 사람들의 협력을 통해 목적을 달성하려 하는 협동 시스템입니다. 기업의 정의는 아래 의미가 함축되어 있는데


- 경제시스템 :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 최소 비용으로 최대 이익
- 기술 시스템 : 자본, 인력, 원료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로 변환
- 사회시스템 : 비즈니스는 사회에 고용을 창출
- 심리 시스템 : 구성원 사이의 상호 인간관계 구축


기업에서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자원이 투입됩니다. 즉, 자원이 기업에 들어가면 자원이 변형되고 제품과 서비스로 생산되어 소비자들이 구매하게 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자원을 변형하고 이 과정을 생산이라 합니다. 
회계사는 기업의 매출액(혹은 총수익)에서 총원가(혹은 총비용)를 뺀 것을 이익으로 볼 것입니다. 기업은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며 그 대가로 이익을 얻습니다. 물론 이익 대신 손해도 볼 수 있으며 그 위험에 따른 대가를 이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생산이 더 큰 이익을 가져올지 효율 또한 생각해야 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는 효율과 이익을 늘 고려해야 합니다. 


 1-1-2 비즈니스 활동의 목적
과연 기업의 목적은 무엇일까요? 단순히 최대의 이익만 되면 될까요? 


- 이윤극대화
기업가는 기업을 운영하고 이익을 내야 기업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익을 위해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재화나 서비스를 최소비용으로 생산해야 하고, 그 일련의 과정을 경제적으로 경영해야 합니다. 모든 과적에서 최대의 이익을 내야 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이윤극대화입니다. 
각 기업은 최대의 이익을 위해 경쟁합니다. 최소비용으로 생산을 해야 하며 많이 팔기 위해 기업에서 값싼 가격으로 시장에 내놓습니다. 이런 경쟁 원리를 통해 ‘보이지않는손’이 소비자가 상품을 더 싸게 살 수 있게 합니다. 
하지만, 이런 과정 중 단지 경제적인 부분만 고려한다면 부당한 경쟁, 환경오염 등을 방치한 채 이익만을 추구하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사회가 기업에 기대하는 사회적 책임도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라고도 불립니다. 소극적 기업윤리는 오염 배출 억제, 외제품 판매 억제 등이 있고, 적극적 기업윤리는 사회봉사, 고용안정, 예술 활동 지원 등이 있겠습니다. 하지만 경제적 목적과 사회적 목적은 어긋나는 일이 참 많습니다. 

 

이러한 목적은 다음 포스팅에서 추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