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위에 좋은 브로콜리, 브로콜리의 효능

by 민물가재 2022. 5. 29.
반응형


현대 사회에서 불규칙한 식습관과 스트레스로 많은 사람들이 속이 쓰리고, 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위에 좋은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은 식품인데, 오늘은 이 브로콜리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사실 양배추의 일종 중 하나로 우리가 먹는 브로콜리는 어린 꽃입니다. 브로콜리는 꽃이 피는 끝부분이란 의미로 우리는 열매도 잎도 아닌 꽃을 먹고 있는 것입니다. 

 

브로콜리는 세계 슈퍼푸드 10종 중 하나에 선정될 만큼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의 영양성분 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탄수화물  2.3g
 단백질  3.3g
 지방  0.9g
 당류  1.4g
 나트륨  30mg
 콜레스테롤  0mg
 포화지방산  0.1g
 트랜스지방  0g

이 외에도 비타민 A, B, C, E 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어린이 영양식에도 안성맞춤이다. 

 

2. 브로콜리의 효능

풍부한 영양소를 가진 브로콜리, 그렇다면 어떠한 효능을 가지고 있을까?

1)  위염 및 속쓰림 완화

위에 좋은 음식하면, 양배추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브로콜리도 마찬가지로 양배추의 일종으로 위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입니다.

위 쓰림

브로콜리에는 양배추와 마찬가지로 비타민 U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비타민 U는 위 점막을 보호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뿐만아니라 위에 해로운 헬리코박터균 제거에도 효과적인 영양소이므로, 위건강을 지키는데에 브로콜리는 탁월한 효과를 가진 식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간 건강 회복

위장 건강 뿐만 아니라 간 건강에도 브로콜리는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혈액 내부의 독소 수치를 낮춰주는 비타민과 항산화 물질, 그리고 무기질 등이 풍부하여 체내 노폐물 배출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효과로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주고, 특히 브로콜리를 평소에 꾸준히 섭취한다면 간의 해독능력을 높여주는 데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3) 동안 얼굴 & 피부 건강

브로콜리는 영양물질과 각종 항산화 물질이 풍부한 식품입니다. 따라서 노화방지에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나이가 먹어갈수록 생기는 관절염,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며 피부 주름 개선에도 큰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브로콜리입니다.

 

또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여 피부를 윤기나게 하고 탱탱한 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브로콜리에 존재하는 비타민 A와 E는 피부세포의 손상을 방지하는데 작용합니다.

 

4) 다이어트 효과

브로콜리는 100g 당 28kcal 의 저열량 식품입니다. 칼로리도 낮은데다가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여 쉽게 포만감을 안겨줍니다.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 식단을 짤 때, 단백질 공급원으로는 닭가슴살이나 계란 흰자, 이외 영양분 보충을 위해 파프리카나 브로콜리를 선택할 정도로 브로콜리는 매우 유명한 다이어트 식품 중 하나입니다.

 

 

추가적으로 브로콜리는 많은 다이어트 식품 중에서 항암성분이 가장 뛰어난 식품입니다. 그래서 건강을 유지하면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브로콜리를 필수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5) 항암 효과

앞서 설명한대로 브로콜리는 항암성분이 뛰어난 식품입니다. 여러 역학조사를 통해 브로콜리를 즐겨먹을 때,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자궁암 등 여러 암에 걸릴 위험이 낮아진다는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특히 미국 국립 암연구소에서는 브로콜리가 특히 전립선 암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발표하였습니다. 약 3만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연구를 한 결과, 일주일에 2회 이상 섭취 시, 전립선암 발병 가능성을 약 45%정도 낮춰주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3. 브로콜리 먹는 방법

보통 브로콜리는 특유의 풋내로 적당하게 데쳐먹습니다. 이 때, 브로콜리를 데칠 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브로콜리는 풍부한 영양분을 가지고 있지만, 많은 성분이 열을 가했을 때 파괴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씻어서 생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데쳐먹을 경우 너무 오래 삶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브로콜리의 송이(머리 부분)를 주로 먹지만, 영양분은 송이가 아닌 줄기 부분에 성분이 더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먹을때는 줄기부분을 먹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브로콜리로 먹을 수 있는 요리 하나 말씀드리고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 브로콜리 주스 만들기

식감과 브로콜리 풋내를 싫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브로콜리 주스를 추천드립니다. 재료는

브로콜리(70g), 멜론(1/8개), 양배추(2장), 레몬즙(1/2개 분량) 입니다.

 

우선 브로콜리를 작게 잘라서 끓는 물에 살짝만 데쳐줍니다.

 

이후 껍질과 씨를 제거한 멜론과 양배추, 그리고 레몬즙을 섞고 믹서기로 갈아준다면 맛있고 영양 풍부한 브로콜리 주스가 완성됩니다.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좋은 브로콜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강을 위해 운동과 식단을 병행할 때, 브로콜리를 추가해 다이어트 식단을 꾸려보는 것은 어떠실까요? 꼭 한번 알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