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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경영학] 프랜차이즈와 인수합병, 공기업

by 민물가재 2022. 5.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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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징은 개인기업 혹은 주식회사에서 본사가 있고, 그 본사로부터 상품이나 서비스, 기술을 부여받아 다른 지역에서 판매하는 가맹점으로 구성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패스트푸드점이나 카페가 대표적인 프랜차이즈 기업입니다. 입시학원, 세탁소, 스크린 골프 연습장 등 다양한 종류의 가게가 분점을 내고, 비법이나 교육 없이 간판만 빌려주는 식으로 기업을 내기도 합니다. 기업을 운영할 자신이 없거나, 자본이 없어도 약간의 자본, 노하우만 배우면 쉽게 가게를 낼 수 있어서 수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은 국제 프랜차이징 회사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이들은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가맹점을 두고 있으며 사업을 확장합니다. 하지만 수많은 낯선 나라에 계약을 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시시각각으로 경제 동향이 변하고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각 나라에 따른 소비자들의 수요는 제각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지에 맞춘 제품을 출시하고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의 운영방식을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상품과 서비스의 노하우를 주는 본사와, 이를 제공받아 각 위치에서 파는 체인점으로 구성이 됩니다. 물론 본사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품질이 보장되어야만 가맹주가 찾아오고 가맹점이 늘어날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본사는 상품 생산뿐 아니라 점포의 위치와 어떤 식으로 운영해야 하는지, 진열방식까지 상세히 알려줍니다. 그 가맹점이 잘됨에 따라 늘어나는 본사의 이익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계약은 가맹주들에게 상호, 상표, 생산 및 판매 노하우까지 허가하는 계약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가맹점들 역시 본사가 원하는 목표와 이벤트에 참여하고 본사 기술 관련하여 지켜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프랜차이즈에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 가맹점이 계속 늘어나면 본사는 자본 없이 무한한 사업 확장이 가능합니다. 
- 제품의 품질과 인지도가 높다면 대출도 용이하며 법적인 제약 또한 완화됩니다. 
- 가맹점이 늘어나면 당연히 본사의 광고가 됩니다. 
- 가맹점은 별다른 투자 없이 노하우를 전수할 수 있고, 각 가맹주와의 소통을 통해 서로의 노하우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단점] 
- 가맹점은 자율적으로 운영하고 싶어도, 본사의 간섭이 있을 수밖에 없다. 
- 매출액의 일부는 본사에 지급해야 한다. 
- 본사는 매장의 모든 품질이 높게 관리되길 원한다. 
- 본사도 마찬가지로 가맹점에 대한 통제가 어렵다. 

2-3 기업의 인수합병
 두 개의 회사가 합하여 하나의 회사가 만들어지는 것을 합병이라 하며, 한 회사가 다른 회사는 사들이는 것을 인수라고 합니다. 


2-3-1 합병의 유형
 인수합병은 말 그대로 인수와 합병입니다. 기업들이 인수합병을 하는 데에는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우선 큰 기업은 작은 기업에 비해 여러 방면에서 비용이 절감될 수 있고 경영 활동이 유리하기 때문에, 양쪽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경쟁 관계에서도 큰 기업은 작은 기업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집니다. 
합병은 아래와 같이 분류될 수 있습니다. 


- 복합합병. 
두 회사가 서로 동등하며 유리하게 합치는 것입니다. 
- 수직 합병 
 동종업계에서 예를 들어 원료공급업체나 유통 판매 회사와 합하는 것으로, 일종의 연결된 회사가 합쳐지는 것이 수직 합병입니다. 
- 기업매수 
부실한 회사라도 어느 정도의 자산은 남아 있습니다. 이런 자산을 담보로 은행에서 돈을 대출할 떄, 해당 금액을 바탕으로 그 회사를 매수하는 것입니다. 피인수 기업의 가치가 높다고 판단되어 해당 주식을 모두 매입한다면 그 기업을 인수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후 경영을 통해 기업이 다시 활성화된다면 주가가 올라 이익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물론 이에 따른 손실도 감수해야 합니다. 

2-3-2 합병의 이유
 작은 기업끼리 합병한다면, 기업이 커질수록 비용이 절감되는 것을 노린 것일 수 있다. 또한 한 회사가 성장하여 타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많이 있다. 새로운 기술과 시장을 개척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미 노하우와 기술이 있는 기업을 구매한다면 쉽게 그러한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즉, 돈으로 새로운 사업을 시작할 수 있는 것이다. 
서로 보완관계에 있는 경우 합병은 상당히 효과적인 것이다. 또한 기존 사업에서 부족한 것이 있다면 그것을 보완하기 위해 합병하기도 합니다. 

2-4 공기업
정부나 국가 등이 소유주로 되어 있는 기업이 바로 공기업입니다. 공기업의 존재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재정수입 : 공공기관 역시 공공복지를 위해 많은 지출이 필요합니다. 이때, 세금으로만 이를 충당하기는 어렵다고 판단하여 공기업을 통해 돈을 모으고 공공사업을 하기도 합니다. 
- 거대자본 : 어떤 사업들은 너무 많은 투자금액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꼭 필요한 사업이 있기에 이는 국가가 나서 자금을 대고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 손해가 나지만 필요한 사업 : 대중교통 등 꼭 필요하지만 손해가 나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 국가가 나서서 사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 안전/국방사업 : 이는 국토방위 등 아주 민감한 사업으로 기밀 유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같은 경우에도 공기업을 운영합니다. 
- 공기업의 문제
 이러한 공기업은 필요하지만 많은 공기업은 적자에 시달립니다. 안일하게 경영한다든지, 근무자들이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 등의 이유를 세금으로 메워야 합니다. 이는 공기업이 사기업에 비해 비효율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경영자 자리에 고위 퇴직 공무원이 경영하는 경우도 있고, 지속적인 경영이 아닌 한시적 경영이기 때문에 장기적인 노하우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망할 위험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경쟁의식 없는 안일한 태도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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